엑셀 IF함수 사용법

이번 글에서는 엑셀 함수 값을 비교하는 함수인 "IF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작업을 하다보면 셀의 값이 A인 경우 B 아니면 C를 표시하기 같이 값을 비교하는 작업이 많이 있습니다.

이때, 엑셀 함수를 모른다면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게 되죠.

글의 순서 IF함수의 기본문법과 예제를 통해서 AND함수, OR함수, 중첩 IF함수 사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F 함수 기본 문법

엑셀 IF함수를 설명하기 위한 캡쳐

IF 함수는 3개의 인수를 받습니다.

Logical_test : 논리식이 들어가는 인수입니다. 결과는 참(True) 또는 거짓(False)이 되어야합니다.

사용하는 조건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비교문장

조건식

A1셀의 값이 A2셀의 값과 같다면

A1=A2

A1셀의 값이 A2셀의 값과 다르다면

A1<>A2

A1셀의 값이 A2셀의 값보다 크다면(초과)

A1>A2

A1셀의 값이 A2셀의 값보다 크거나 같다면(이상)

A1>=A2

A2셀의 값이 A2셀의 값보다 작다면(미만)

A2<A2

A2셀의 값이 A2셀의 값보다 작거나 같다면(이하)

A2<=A2

Value_if_true : 조건식의 값이 참(True)인 경우에 표시되는 값입니다.

Value_if_false : 조건식의 값이 거짓(False)인 경우에 표시되는 값입니다.

아래는 인수를 적용한 IF 함수의 표현방법입니다.

=IF( 조건식, 참인 경우 값, 거짓인 경우 값)

IF 함수를 문장으로 표현해보면 "만약 ~이면 A 아니면 B 이다."라는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만약 색상이 빨간색이면 사과 아니면 바나나이다" 이런 문장이 될 수 있겠죠.

위 문장을 엑셀의 IF 함수로 변경해보면 =IF(색상=빨간색, 사과, 바나나) 가 됩니다.

 

IF함수 사용 예

그럼 실제로 IF함수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예제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예제로 사용할 엑셀 데이터입니다.

IF함수 예제를 위한 샘플 데이터

 

학생들의 국어 / 영어 / 수학 점수를 가지고 합격여부를 정하는 예제를 통해서 IF 함수 사용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기본사용법

첫번째는 국어 / 영어 / 수학 점수의 합산점수가 200점 이상이면 합격 아니면 불합격을 표시해보겠습니다.

IF함수를 적용

=IF(C6+D6+E6 >= 200, "합격", "불합격")

이렇게 작성하면 되겠죠?

IF함수를 적용하고 난 결과표시

홍길동의 경우에는 60+65+55 = 180 점으로 200보다 작은 점수이기 때문에 불합격이 됩니다.

나머지 학생도 자동채우기를 사용해서 합격여부를 표시해봅시다.

엑셀 자동채우기 움직이는 화면

위 그림처럼 오른쪽 아래의 네모칸으로 마우스를 옮기고 마우스의 모양이 + 로 변하면 아래로 드래그를 해서 수식을 자동으로 채워줍니다. 더블클릭을 해도 자동채우기가 됩니다.

 

2.AND 함수와 함께 사용

두번째는 IF함수에 AND함수를 사용해서 두가지의 조건을 만족할 경우에만 합격표시를 해보겠습니다.

AND 함수는 여러개의 조건식 함수를 받을 수 있으며, 모든 값이 TRUE인 경우에만 TRUE값이 됩니다.

문장으로 표시될 때 "A값이 ~이면서 B값이 ~인 경우" 처럼 ~이면서라는 문장이 들어가면 AND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국어점수가 50점이상이면서 영어점수가 50점이상인 학생만 합격"을 함수를 사용해 표시해보겠습니다.

AND함수를 적용한 화면

=IF(AND(C6>=50,D6>=50),"합격", "불합격")

이렇게 표시하면 되겠죠? 괄호를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AND함수 적용 후 결과

국어점수가 50점 이상, 영어점수가 50점이상인 대상자만 합격표시가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OR 함수와 함께 사용

세번째는 IF함수와 OR함수를 함께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OR함수의 사용법은 AND와 동일하지만 AND와는 다르게 한개의 조건만 TRUE라면 TRUE값이 됩니다.

문장으로 표시될 때 "A값이 ~이거나 B값이 ~인 경우" 처럼 ~이거나라는 문장이 들어가면 OR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영어점수가 90점 이상이거나 수학점수가 80점 이상인 학생만 합격"를 함수를 사용해 표시해보겠습니다.

OR함수 사용화면

=IF(OR(D6>=80, E6>=80),"합격", "불합격")

AND함수의 문법과 흡사하죠?

OR함수 적용 후 결과

영어점수가 90점 이상이거나, 수학점수가 80점 이상인 대상자만 합격표시가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4.IF문 2개를 사용

마지막으로 IF문을 중첩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건이 세개 이상인 경우에는 중첩 IF문을 사용해야합니다.

"세과목의 점수가 200점 이상이면 "합격"을 표시하고, 국어/영어/수학 중 점수가 하나라도 40점 이하라면 "과락", 나머지는 "불합격"을 표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생각을 조금 해보면 과락인 대상자를 먼저 걸러낸 후 합격자를 걸러내고 나머지는 불합격으로 표시하면 될 듯 합니다.

중첩 IF문을 사용하는 방법 설명

=IF(OR(C6<=40, D6<=40, E6<=40), "과락", IF(C6+D6+E6>=200, "합격", "불합격"))

수식이 조금 길긴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별게 없습니다.

첫번째 IF문의 TRUE 결과에 "과락"표시가 들어가고 FALSE 결과에 새로운 IF문을 추가하면 됩니다.

중첩 IF함수 결과

결과도 정상적으로 표시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맺음말

이번 글에서는 엑셀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함수 중 하나인 IF 함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아주 기초적인 함수이면서 자주 사용하게 때문에 익혀두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어려운 부분이 있거나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