ㄱ엑셀 암호 설정 및 해제방법


업무를 하다보면 메신저나 메일로

엑셀파일을 주고 받을 때가 많습니다.

이렇게 쉽게 주고 받는 엑셀파일에

회사내부의 민감한 정보가 들어있다면

엑셀파일을 암호화해서 함부로 열어볼 수 없도록

암호(Password)를 설정해야합니다.


이번글에서는 엑셀파일에 암호를 설정하는 방법과

엑셀파일에 걸려있는 암호 해지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은 엑셀 2016버전 기준입니다.


『 엑셀 암호 설정


암호 파일


일단 암호화를 하기 위한 엑셀파일이 있어야겠죠?

민감한 정보가 들어있는

엑셀파일을 하나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암호설정을 위해 파일 부분을 클릭해줍니다.


엑셀 암호 설정


정보 > 통합 문서 보호 > 암호설정 순서로

클릭을 해줍니다.


문서 암호화 팝업


설정한 암호를 적어줍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대소문자를 구분하기때문에

키보드의 Caps Lock 버튼이 눌리진 않았는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암호확인 팝업


한번 입력하고 나면

"암호확인"이라고 하는 팝업창이

한번 더 나옵니다.

첫번째 팝업창에서 입력한 것과 동일하게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통합 문서 보호아래의 문구가

"이 통합 문서를 열려면 암호를 알아야 합니다."로

변경이 되었다면 암호설정이 정상적으로 된 상태입니다.


엑셀 파일 저장


암호설정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다면

저장버튼을 이용하여 엑셀파일을 저장하도록 합시다.


그리고 저장되었던 엑셀파일을 다시 열면

어떻게 될까요?


엑셀 암호 입력


엑셀을 다시 열면 암호 팝업창이 나타나면서

암호를 입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암호를 정상적으로 입력해야만 파일이 내용을 볼 수 있게됩니다.


※ 주의

암호 입력시 아래와 같이 커서가 이상하게 동작하면서

커서 오류가 발생하는 것처럼 보인다면

한영키를 누른 후 다시 입력해보시기 바랍니다.


암호입력 커서오류


『 엑셀 암호 해제 


이제 암호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았으니

암호를 해제하는 방법을 알아야겠죠?

여기에 작성된 내용은 암호를 잊어버렸을 때가 아닌

엑셀파일의 암호를 정상적으로 알고 있을때의 암호 해제방법입니다.


암호 파일


암호가 설정된 엑셀파일을 열고 암호설정때와 동일하게

파일메뉴를 클릭합니다.


엑셀 암호 해제


역시 암호 설정때와 동일하게

정보 > 통합 문서 보호 > 암호 설정메뉴를 클릭해줍니다.


엑셀 암호 해제 방법


문서 암호화 팝업창이 나오면

암호를 입력하지 않은 상태에서

확인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암호화 해제


통함 문서 보호의 내용이

"이 통합 문서를 열려면 암호를 알아야합니다."의 문구에서

"이 통합 문서에서 다른 사용자들이 변경할 수 있는 내용을 제어합니다."로

변경되면 암호가 정상적으로 해제 된 상태입니다.

암호를 해제한 후에는 다시 저장을 반드시 해야합니다.


그후에 엑셀파일을 닫고 열어보시면

정상적으로 암호가 해제되어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엑셀파일 암호를 잊어버렸는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엑셀 암호를 잊었을때는 암호 해제 프로그램을 이용해야합니다.


Advanced Office Password Recovery

Excel Password Recovery


위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암호가 걸려있는 엑셀파일의 암호를 푸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만, 프로그램 정식적인 프로그램이 아니기 때문에

보안에 위험이 있을 수 있고, 암호해제에 실패할 경우도 있으니

그 점에 유의하시고 사용해야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엑셀파일의 암호 설정방법과 해제방법에 대해 작성해봤습니다.

질문사항이 있으신 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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