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이번글에서는 스크래치의 작업영역 중 하나인

블록 팔레트(Block palette) 영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록 팔레트(Block Palette)


스크래치의 왼쪽 영역에서 "코드"를 눌렀을 때 나오는 부분이

블록 팔레트(Block Palette) 라고 하는 영역입니다.


기본적으로 스크래치의 코딩은 블록을 사용하여

스프라이트라고 하는 객체(Object)를 제어합니다.

블록 팔레트는 스크래치에서 제공하는 블록들을 모아놓은 영역입니다.


객체라는 어려운 말이 나왔지만

일단은 사용자가 업로드하거나, 스크래치에서 제공해주는 이미지라고

생각하시면 조금 이해하기가 편할 것 같습니다.


그럼 스크래치에서 어떤 블록을 제공하고 있는지

하나 하나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제공 카테고리


블록 팔레트 안의 블록들은 카테고리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스크래치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카테고리는

동작, 형태, 소리, 이벤트, 제어, 감지, 연산, 변수가 있으며

나만의 블록 카테고리를 통해 직접 블록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확장기능 메뉴를 사용해 카테고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럼 카테고리별로 어떤 블록들을 가지고 있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동작


동작 카테고리


동작 카테고리는 스프라이트의 

움직임을 제어할 때 사용하는 블록입니다.

스프라이트를 이동시키거나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2. 형태


형태 카테고리


형태 카테고리는 스프라이트의

모양을 제어할 때 사용하는 블록입니다.

스프라이트의 색상, 크기, 모양 등을 변경할 때 사용합니다.


3. 소리


소리 카테고리


소리 카테고리는 소리를 제어할 때 사용합니다.

소리를 재생하거나 중지시키고 음량을 제어할 때 사용합니다.


4. 이벤트


이벤트 카테고리


이벤트 카테고리는 사용자가 어떤 움직임을 했을 때

실행 되는 블록입니다.

마우스를 클릭했을 때, 키보드를 눌렀을 때 등을

이벤트 블록을 통해 프로그램의 시작점으로 할 수 있습니다.


5. 제어


제어 카테고리


제어블록은 블록들의 동작을 제어할 때 사용합니다.

블록의 동작을 반복하거나 중지하거나

또는 어떤 조건이 만족됐을 때 실행시킬 때 사용됩니다.


6. 감지


감지 카테고리


감지 카테고리는 제어블록과 같이 사용되거나

현재의 상태를 알아보고 싶을 때 사용되는 블록입니다.


7. 연산


연산 카테고리


연산 카테고리도 감지 카테고리와 마찬가지로

주로 제어블록과 함께 사용됩니다.

사칙연산을 하거나, 부등호 연산등을 할 때

사용됩니다.


8. 변수


변수 카테고리


변수 카테고리는 개발자가 프로그램을 제어하는데 필요한

숫자나 문자를 저장하고 있는 블록입니다.


스크래치에서는 동작, 형태, 소리, 이벤트, 제어, 감지, 연산, 변수

8가지의 기본적인 카테고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사용자가 직접 만든 블록이 분류되어있는

나만의 블록 카테고리와

확장기능을 통해 추가 된 확장기능 카테고리도

따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크래치는 이러한 여러가지 블록들을 잘 조합해서

게임을 만들거나, 애니메이션을 만들거나

또는 아두이노라고 하는 개발도구를 제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스크래치의 블록 팔레트 영역 중

기본적인 8개의 카테고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직 기초부분이기때문에 재미는 없겠지만

이런 기초적인 부분을 어느 정도는 알고 있어야

나중에 필요한 부분을 찾아서 개발에 사용할 수 있게 되므로

조금 더 힘을 내 보도록 합시다.

이번 글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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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우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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